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검색통계, 지역별·시간대별 그래프로 제공

정보 Tip

by 도서관놀이 2009. 11. 12. 15:31

본문

 많은 사람들이 정보획득을 도서관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서도 고급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바, 인터넷검색과 관련한 좋은 연재 기사가 있어서 여기에 재 수록 합니다.

수록된 정보를 통해 인터넷 검색의 달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

■ 인터넷검색 100배 즐기기 <5회>

[인터넷 검색 100배 즐기기] 구글 검색통계, 지역별·시간대별 그래프로 제공

세계 각국 또는 지역별로 가장 화제가 되는 관심사는 무엇일까. 이를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구글의 검색통계(www.google.co.kr/insights/search)를 이용하는 것이다.

구글의 검색 통계는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지역별, 시간별, 분야별로 정리해 보여준다. 따라서 세계 각국의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는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찾아볼 때 편리하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검색통계 사이트에서 검색어 창에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기간별, 지역별로 분석해 어느 지역에서 관심이 많은 지, 관련 검색어가 어떤 것이 있는 지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신종 플루'를 검색하면 올해 4월부터 검색이 증가하기 시작해 9월에 급증하는 등 관심도 변화 그래프가 나타난다.

또 하단에는 어느 지역에서 인기가 있는 지 지역별 관심도와 함께 연관 검색어가 나열된다. 연관 검색어는 신종 플루와 관련있는 '신종플루 증상' '신종플루 예방' '타미플루' 등이 몇 퍼센트 비율로 인기가 있는 지 함께 표시해줘 관련 내용들을 한꺼번에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

검색어를 영문으로 입력하면 해외 국가별 관심도가 표시된다. 신종 플루의 경우 'flu'를 입력하면 미국을 위시해 인도네시아, 영국, 캐나다 등 신종 플루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나라들이 순서대로 나타난다.
 
특히 구글 검색통계는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업무 자료로 유용하다. 애플의 '아이폰'(iphone)을 입력하면 어느 시기에 네티즌들이 많은 관심을 갖는 지 표시되며, 언제쯤 반응이 높을 지 예상 수치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마케팅 자료로도 활용할 만 하다.


최연진기자 wolfpack@hk.co.kr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입력시간 : 2009/11/11 02:40:58 수정시간 : 2009/11/12 07:44:06 

출처 : http://news.hankooki.com/hotissue/gi_sr_view.php?mode=sr&parent_id=44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