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색바퀴 '원더 휠' 굴리면 온갖 정보가…

정보 Tip

by 도서관놀이 2009. 11. 12. 15:20

본문

많은 사람들이 정보획득을 도서관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서도 고급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바, 인터넷검색과 관련한 좋은 연재 기사가 있어서 여기에 재 수록 합니다.

수록된 정보를 통해 인터넷 검색의 달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

■ 인터넷검색 100배 즐기기 <4회>

인터넷 검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검색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검색 도구 사용 여부에 따라 원하는 검색 결과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재미있는 '검색 바퀴'를 굴려보자

구글(www.google.co.kr)에만 있는 독특한 기능이 바로 '원더 휠'(사진)이라고 부르는 검색 바퀴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검색창에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한 뒤 검색 결과가 나오면 검색 창 아래쪽에 위치한 '검색 도구 열기'를 선택한다.

좌측에 새로 나타난 각종 메뉴 가운데 '원더 휠'을 누르면 재미있는 그림이 나타난다. 검색어와 관련된 연관 검색어들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검색 바퀴다. 예를 들어 '신종 플루'를 입력하면 '미국 신종플루' '신종 플루 예방법' '신종 플루 증상' '신종 플루 백신' 등 검색어와 연관된 내용들을 주제별로 묶어서 둥근 바퀴 형태로 보여준다.

여기서 '신종 플루 백신'을 선택하면 가지치기하듯 뻗어나간 또 다른 바퀴가 생성되며 '신종 플루 백신 개발' '신종 플루 원인' 등 또 다른 연관 검색어들이 나타난다. 이런 식으로 계속 새로운 바퀴들이 열려 검색어 입력 당시 미처 생각하지 못한 내용들을 찾아볼 수 있어 각종 자료를 만들 때 유용하다.
 
동영상ㆍ블로그ㆍ웹문서 등 항목별로 찾아보자

검색어를 동영상, 블로그, 웹문서 별로 따로 찾아볼 수도 있다. 구글 검색 창에서 검색어를 입력한 뒤 결과가 나타나면 '검색도구 열기'를 선택한다. 좌측에 보이는 메뉴 가운데 '동영상'을 선택하면 검색어가 들어있는 동영상을 모아서 볼 수 있으며, '블로그'를 선택하면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블로그 포스트들을 보여준다.

'게시판'은 각종 인터넷 사이트 가운데 개방된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을 모두 보여준다. 따라서 일일이 인터넷 사이트들을 돌아다닐 필요가 없다. '동영상'도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를 비롯해 국내 대표적 동영상 사이트 '판도라' '프리챌' '엠군' '태그스토리' 등을 모두 망라해 검색하므로 방대한 동영상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기간별로 검색해 보자


특정 기간과 관련 있는 검색어를 찾고 싶다면 날짜를 지정해서 검색할 수 있다. '검색도구 열기'를 통해 나타난 좌측 메뉴 가운데 '기간 설정'을 선택한다. 시작일과 종료일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이곳에 날짜를 적어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벌어진 '미디어법 논쟁'이 궁금하다면 시작 날짜에 '2009년3월1일'을 입력한 뒤 종료일에 '2009년11월3일'을 써넣으면 해당 기간의 미디어법 논쟁 자료들을 모두 찾아볼 수 있다. 그만큼 검색어 관련 정보가 인터넷에서 어떻게 변화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하다.

최연진기자 wolfpack@hk.co.kr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입력시간 : 2009/11/04 02:31:15 수정시간 : 2009/11/04 02:31:15
출처 : http://news.hankooki.com/hotissue/gi_sr_view.php?mode=sr&parent_id=44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