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서관 갤러리] 리사 루이터

민석도서관/한 점 미술관

by 도서관놀이 2016. 10. 13. 10:54

본문

리사 루이터 Lisa Ruyter(1968~)

한 작품 속에 페인팅·드로잉·사진 등 여러 장르


리사 루이터 나무(The Window Dresser's Dream) 2011. 150x 220cm. Acrylic on Canvas

리사 루이터 Lisa Ruyter(1968~)
제목: The window dresser’s Dream
크기: 150x220cm
재질: Acrylic on canvas
제작: 2011
전시 위치 1층 계단.

리사 루이터

이혜연(어시스턴트 큐레이터)

실제의 모습을 확대하여 거대한 회화로 선보이는 리사 루이터의 작품 속 테마는 주로 풍경과 일반 대중들이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 모습이다. 수많은 사람의 무리 속에서 열광하며 콘서트를 즐기는 군중들, 빽빽이 앉아서 무언가를 응시하거나 차를 마시는 사람들, 복잡한 휴양지에서 휴식을 취하는 모습등은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대다수의 모습일 것이다. 또한, 그녀가 담은 풍경화는 사람들의 흔적이 베인 시골 자연환경이나 순수한 자연의 한 단면을 확대하여 단순하게 구성된 이미지로 묘사하고 있다.


▲ LISA RUYTER, In Through The Out Door, 100x150cm, Acrylic on Canvas, 2010


LISA RUYTER, Beyond The High Wall, 220x150cm, Acrylic on Canvas, 2011

풍경화는 자연 그대로 거칠지만 순수한 그 모습의 한 단면을 크게 확대하여 색과 면에 의한 수직방향 느낌을 강조하여 표현하고 있는데, 이것은 과거에 선보였던 시골 농촌 사회의 논, 밭 그리고 샛길 등이 포함된 문명화된 풍경을 단순화하여 표현하였던 것과는 다르게 보인다. 과거의 풍경들이 수평의 느낌으로 색-면이 캔버스 위쪽을 향해 겹겹으로 층층이 쌓인 것처럼 보여졌다면 이 작품들은 올 오버 회화 형태로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캔버스를 고르게 덮은 추상화처럼 보이거나 나무들의 수직방향이 강조되는 빼곡히 찬 색면으로 묘사되었다. 이와 같은 풍경화는 그 실제 이미지 속에 반영된 작가의 개입으로 인해, 인위적인 면이 더욱 강조되어 기계적인 느낌의 그래픽 회화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더욱이 간결한 세부묘사로 단순화되어 평면적인 형태를 이루는 캔버스 속 이미지는 작가의 개성이 돋보이는 주관적인 색의 표현이 한층 더 부각되어 나타난다. 이와 같이 리사 루이터의 작품은 자연을 그대로 모사하는 회화 방식을 떠나 그것을 작가의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관객들에게 제시하는 현대적인 시각을 반영하고 있다.

예술 작품에 있어서 재현보다는 제시를 중시했던 개념미술 이후, 현대미술은 작가의 방법론적인 면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리사 루이터의 작업 방식에서도 엿 볼 수 있는데 그녀의 회화는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을 프로젝터를 이용해 사각 캔버스 속에 다시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작가는 프로젝터를 통해 비춰진 사진 속 이미지에 외곽선을 그려, 이미지를 분할하고 그 분할된 면을 각각 하나의 색으로 여러 번 덧칠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사진 속의 대상이 단순화되며 재창조되는데, 실제 이미지 속의 원근감을 감소시켜 캔버스 속의 이미지가 더욱 평면화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하지만 여러 번 덧칠한 색의 면이 얕은 입체감이 느껴지는 반투명성을 지녀 은은한 발색을 보여주는 효과가 나타나 신비적인 색채감이 강조되기도 한다. 


LISA RUYTER 'The Moment After' 2011. 100x 100cm. Acrylic on Canvas

 

그녀의 회화는 사진을 토대로 한, 현실의 순간을 포착하여 담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지만. 회화 속 풍경이나 인물이 캔버스 테두리 안에 재배치-설정되어, 단일색조의 조합으로 재구성되는 작업을 통해 작품이 완성된다. 실제의 모습으로부터 그려지지만, 대담한 구도와 함께 단순하고 간결한 세부 묘사가 돋보이는 그녀의 작품은 현실을 비켜선 색의 조화와 색면으로 쌓아 올린 투명한 입체감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탄생시킨다. 또한, 큰 화폭의 가장자리까지 가득 찬 군중의 무리들은 회화 속 이미지보다 더욱 확장된 공간의 시각적 착각을 일으켜 우리의 시선을 머무르게 하며. 작가가 선택한 실제와는 다른 강렬한 색의 인위적인 조합은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어 우리에게는 외계와 같은 낯선 세계를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작가는 바쁘게 돌아가는 혼잡한 생활 속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군중들 사이에서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그녀만의 시각으로 새롭게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리사 루이터의 회화는 사실적 이미지인 사진에 작가의 개인적인 시선이 개입되어 단순화된 형태와 변형된 색으로서 나타난다. 때로는 이러한 그녀의 작품 세계가 현실이 아닌 비현실적인 세계로 보여짐으로써, 보는 이의 경험과 생각에 의해 또 다른 시공간이 만들어지는 새로운 주관적인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기도 한다.



LISA RUYTER, Small Town Garden, 100x140cm, Acrylic on Canvas, 2011


LISA RUYTER, That Lucky Touch, 80x100cm, Acrylic on Canvas, 2011

그러나 한편으로는 도시 일상과 같은 현실적인 주제들이 확대되어진 이미지는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에 일정 거리를 둔 시선으로 객관화시켜 보여주는 팝아트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주변의 흔한 물건이나 이미지를 전시공간에 선보여 우리의 사회를 한발 물러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팝아트의 이론적인 요소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직접 손으로 그렸지만 리사 루이터의 그래픽적인 회화 느낌 또한 사람의 손길보다는 기계적인 느낌이 강한 팝아트의 작품 형태를 떠올리게 한다. 그녀는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서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을 단순화시켜 절제된 화면으로 구성하고 있는 반면, 자율적이고 주관적인 그녀의 색채는 생소하고 낯설지만 신비스런 매력을 작품에 부여해주고 있다.

풍경과 인물이 어우러진 이번 전시는 복잡한 사회 속에서 북적거리지만 열광적으로 자신의 여가를 즐기고 있는 군중들의 모습을 그린 회화작품과 자연의 한 단면을 마치 색면 추상화처럼 정적인 감성으로 표현한 구성적 회화작품 등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녀의 작업은 우리 사회 이미지나 순수 자연 환경을 반영하고 있지만 개성이 뚜렷한 색상 선택과 디테일이 축소되어 단순화된 강렬한 색면회화의 틀을 지니고 있다. 사물이나 인물에 입체감을 표현하는 명암법을 배제하고 붓터치의 흔적 없이 한가지 색으로 덧칠해진 면들의 조화는 회화의 평면성을 가중시키기도 한다.

리사 루이터의 작품은 거리를 두고 관람하는 경우, 객관적 시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반면, 가까이 다가가는 관객에게는 선명한 색과 확대된 면으로 구성된 거대한 캔버스에 압도되어 그 속으로 흡수되는 경험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작가약력

리사 루이터(LISA RUYTER)

1968 Born in Washington, D.C., USA
1982-1986 MCPS Art Center, Maryland, USA
1990 School of Visual Arts, New York, USA
1991-1992 Hunter College Graduate Fine Arts Program, New York, USA
Lives and works in Vienna, Austria

Solo Exhibitions
2012 Alan Cristea Gallery, London, UK (upcoming)
2011 ‘Lisa Ruyter’, LEEAHN Gallery, Daegu / Seoul, Korea
2008 ‘Atoms For Peace’, Georg Kargl Fine Arts, Vienna, Austria
Taka Ishii Gallery, Tokyo, Japan
‘The Comfort of Strangers’, Galerie Thaddaeus Ropac, Paris, France
2007 Mimmo Scognamiglio Arte Contemporanea, Naples, Italy
2006 ‘Dialogue-Festival: Art Projects’, Salzburg, Austria
‘An Obvious Moment of Happiness’, Galerie Thaddaeus Ropac, Paris, France
‘I Am A Camera’, Team Gallery, New York, USA
2005 ‘A Lady Mislaid’, Arndt &Partner, Berlin, Germany
‘Stations of the Cross’, St. Wolfgang Church, Regensburg, Germany
2004 ‘Can’t See The Forest For The Three’, Galerie Thaddaeus Ropac, Paris, France
‘Stations of the Cross’, Dombergmuseum Freising, Germany
2003 Georg Kargl Fine Arts, Vienna, Austria
Art &Public, Geneva, Switzerland
2002 Arndt &Partner, Berlin, Germany
‘Follow the Boys’, Leo Koenig, Inc., New York, USA
‘The Sun Also Rises’, Mario Diacono at Ars Libri, Boston, USA
2001 ‘Imitation of Life’, Leo Koenig, Inc., New York, USA
Galerie Andreas Binder, Munich, Germany
Georg Kargl Fine Arts, Vienna, Austria
2000 ‘New Paintings’, Art + Public, Geneva, Germany
1999 Dorothee De Pauw Gallery, Brussels, Belgium
Reali Arte Contemporanea, Brescia, Italy
1998 ‘Going Places’, Kenny Schachter / Rove Gallery, New York, USA
‘Being There’, Mitchell Algus, New York, USA
1996 One Great Jones, New York, USA
1994 Friedrich Petzel Gallery, New York, USA
1993 Wooster Gardens, New York, USA

Group Exhibitions
2010-2009 Wiener Musterzimmer (Viennese Model Rooms), Vienna, Austria
2010 Celebration: 10 years of Hydra School Projects The Macedonian Museum for Contemporary Art, Athens,
Greece
Living and working in Vienna III, Kunsthalle Wien, Vienna, Austria
‘Eleven’, Alan Cristea Gallery, London, UK
gdm, galerie de multiples, Paris, France
Engholm Galerie, Vienna, Austria
2009 ‘Schenkung Thaddaeus Ropac’, Das Museum der Moderne Salzburg, Salzburg,
Austria
‘Just what is it that makes today’s painting so different, so appealing?’, Gering &Lopez Gallery, New
York, USA
‘Wiener Musterzimmer (Viennese Model Rooms)’, Vienna, Austria
‘Get It Right Back To Where We Started From’, Leo Koenig Inc., New York, USA
‘Sehnsucht nach dem Abbild. Das Portrat im Wandel der Zeit’, Kunsthalle Krems, Krems an der Donau,
Austria
‘Alpha Exotica’, Hydra School Projects (palio gymnasio), Hydra, Greece
‘Transitions. Painting at the (other) End of Art’, Maramotti Collection / Collezione Maramotti, Reggio
Emilia, Italy
‘Closet Cases: Artists’ Self Portraits’, Happy, Los Angeles, USA
2008 ‘System Mensch’, MdM Rupertinum (Museum der Moderne), Salzburg, Austria
‘Menagerie: Animals &Nature’, Jack Hanley Gallery, New York, USA
Busan Biennale, Busan, Korea
‘Lisa Ruyter &Thomas Ruff’, LEEAHN Gallery, Daegu, Korea
‘Inaugural Exhibition’, Colecci-n Inelcom Arte Contemporneo, Madrid, Spain
2007 ‘Imagery Play’, PKM Gallery, Beijing, China
‘Cuesti-n Xeracional’, Centro Galego de Arte Contempornea (CGAC) Santiago de Compostela, Spain
‘Exposures, The Contemporary Self-Portrait’, Galerie Thaddaeus Ropac, Salzburg, Austria
‘GRUPS’, Hydra School Projects, Hydra, Greece
‘Olbricht Collection’, Museum Folkwang, Essen, Germany
‘POP ART 1960's - 2000's From Misumi Corporation’, Museum of Modern Art, Ibaraki, Japan
‘Infinite Polar Bear Party’, Kunstbuero, Vienna, Austria
‘Album covers for the Melvins’, (the) Melvins @ (the) Mandrake, Los Angeles, USA
2006 ‘Only the Paranoid Survive’, Hudson Valley Center for Contemporary Art, Peekskill, New York, USA
‘Bucolica: The Contemporary Landscape’, Galerie Thaddaeus Ropac, Salzburg, Austria
‘I Love My Scene’, Mary Boone Gallery, New York, USA
2005 ‘Contemporary Voice’, Tottori Prefectural Museum, Tottori, Japan
‘Painting The Edge’, Hyundai Gallery, Seoul, Korea
‘(...) et le canard tait toujours vivant’, Abbaye Saint-Andr Centre d'art contemporain, Meymac, France
‘Slices of Life: Blueprints of the Self in Painting’, Austrian Cultural Forum, New York, USA
‘Now's The Time’, Kunsthaus Graz, Graz, Austria
2003 ‘My Way Home’, Galerie Thaddaeus Ropac, Salzburg, Austria
‘Pop-Thru-Out’, Arario Gallery, Chungcheongnam-do, Korea
‘Painting Pictures-Malerei und Medien im digitalen Zeitalte’, Kunstmuseum Wolfsburg, Wolfsburg,
Germany
2002 ‘Shopping: Art and Consumer Culture’, Schirn Kunsthalle, Frankfurt, Germany
‘Ten Realists’, Mitchell Algus Gallery, New York, USA
‘Art | 33 | Basel, Art Unlimited’, Basel, Switzerland
‘Love’, 14 Wharf Road, London, UK
‘From the Observatory’, Paula Cooper Gallery, New York, USA
2001 ‘Lobby Project’, P.S.1 Contemporary Art Center, New York, USA
‘Ghost World’, CAIS Galerie, Seoul, Korea
‘Come on, Feel the Noise’, Asbaek Galerie, Copenhagen, Denmark
‘Before They Became Who They Are’, Kravets / Wehby Gallery, New York, USA
‘How is everything? Everything is going to be...alright,’ Elizabeth Cherry Contemporary Art, Tucson,
Arizona, USA
2000 FIAC (Galerie Frank), Paris, France
‘Sport’, Galerie Frank, Paris, France
‘Pastoral Pop’,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at Philip Morris, New York, USA
‘I Hate New York’, Kenny Schachter/Rove, London, UK
‘Wayne Gonzales, Lisa Ruyter, John Tremblay’, Reali Arte Contemporanea, Brescia, Italy
‘Greater New York’, P.S.1 Contemporary Art Center, New York, USA
‘Transporter’, About Studio, Bangkok, Thailand
‘Hex Enduction Hour by The Fall’, Team Gallery, New York, USA
1999 ‘Other Paintings’, Huntington Beach Art Center, Huntington Beach, CA, USA
‘eflny 1999’, Tomio Koyama Gallery, Tokyo, Japan
‘The Bastard Kids of Drella’, Le Consortium, Dijon, France
‘Jeff Elrod &Lisa Ruyter’, Pat Hearn Gallery, New York, USA
‘Paradise 8: Permanent Resident,’ Exit Art, New York, USA
‘Looking at Ourselves: Works by Women Artists
From the Logan Collection’,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an Francisco, USA
1998 ‘Cambio’, Museo Universitario del Chopo, Mexico City, Mexico
‘Painting Now and Forever’, Matthew Marks Gallery &Pat Hearn Gallery, New York, USA
‘White’, Mitchell Algus Gallery, New York, USA
‘A Delicate Condition’, Kent Gallery, New York, USA
1997 ‘Diamond Dogs’, Team Gallery, New York, USA
Inside Out Art Fair, New York, USA
1996 American Fine Arts, Co., New York, USA
1995 ‘Saturday Night Fever’, Thomas Solomon's Garage, Los Angeles, USA
1994 ‘Speed Trials’, Team Gallery, Washington, D.C, USA
‘Disfunction’ USA, Arthur Roger Gallery, New Orleans, USA
‘Punishment+Decoration’, Hohenthal Und Bergen Gallery, Cologne, Germany
1993 Jack Tilton Gallery, New York, USA
Jay Gorney Modern Art, New York, USA
‘Fluff from New York’, Christopher Grimes Gallery, Los Angeles, USA
‘Home Alone’, 211 East 10th Street, New York, USA
‘Some artists I've been thinking about...’, Andrea Rosen Gallery, New York, USA
‘Live in Your Head’, Heiligenkreuzerhof, School for the Applied Arts, Vienna, Austria
Projects
2010 inaugurated September 2010, www.galerielisaruyter.com
2007 Lisa Ruyter: One Million Postcards, book, edited by Georg Kargl Fine Arts,
published by Skarabaeus
2003-2006 Galerie Lisa Ruyter, Vienna, Austria
2004 Hoarding Project Tate Modern, London, UK
The Armory Show, New York, Commissioned works for promotion and catalogue
Covered Haute Couture shows for December issue, Interview Magazine
2002 Projects 77,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USA
Stations of the Cross

작품보기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