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집 독서환경은 몇 점?

독서

by 도서관놀이 2011. 7. 19. 09:35

본문

개인의 독서능력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래는 가정의 독서환경을 점검해 바람직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돕는 진단검사다. 우리집은 자녀가 독서하기에 얼마나 적합한 상태일까. 문항을 읽고 가장 가깝다고 생각되는 척도에 표시를 한 뒤 합계 점수를 내보자.

■ 채점결과

1) 80점 이상

자녀의 독서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다. 독서교육에 관한 정보도 숙지하고 있으며 가정의 독서환경이 완벽한 편에 속한다. 지금처럼 자녀가 독서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유지하고 격려하자. 예를 들어 책을 읽고 난 뒤 아이와 함께 독서 편지, 카드, 메모를 활용해 책에 대한 느낌을 나누는 방법이 있다.

2) 60점 이상

바람직한 독서환경이 무엇인지 방법은 알고 있으나 실질적인 독서환경을 꾸미려는 실천이 다소 부족하다. 이미 알고 있는 방법을 적용하면 자녀가 더욱 독서에 흥미를 가질 것이다. 이때 아이가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책을 직접 고를 수 있는 선택권을 주는 것이 좋다.

3) 40점 이상

이상적인 독서환경이 무엇인지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꾸며야 할지 모른다. 많은 부모가 여기에 속한다. 이왕이면 자녀에게 더 좋은 독서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도록 일관성을 갖고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여름방학 가정의 독서환경을 바꿔보고 싶다면 일단 책장에 아이들 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학교에서 주는 추천도서 목록을 토대로 책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4) 20점 이상

바람직한 독서환경이 무엇인지 방법을 모르고 환경을 만들어주려는 의지와 실천도 약한 편. 약간의 노력이 아이의 독서환경을 바꿔줄 것이다. 아이가 관심을 갖는 분야의 책을 구입하거나 함께 책을 읽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다.

5) 20점 미만

‘독서환경’이라는 말조차 생소한 수준. 무리를 해서 책을 구입하거나 자녀에게 책읽기에 대한 부담을 주기보다는 매일 5분 정도 간단하게 독서를 한 후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