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IT Open Source

정보 Tip

by 도서관놀이 2010. 12. 6. 07:05

본문

1. MIT Open Access : DSpace@MIT

URL 1 : http://mit.dspace.org/
URL 2 : http://dspace.mit.edu/

MIT는 대학에서 생산된 각종 학술 데이터의 손실을 억제하고, 영구적인 연구 업적 저장에 대한 필요와 그 관리를 목적으로 기관차원의 저장 공간을 구축하였다.

MIT 도서관은 HP와의 합작으로 DSpace라는 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 이는 2002년 11월 시행에 착수되어 Digital Asset Management 혹은 Digital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평가와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MIT 도서관의 DSpace 프로젝트는 항상 연구 결과보다 늦어지는 출판업계의 진행상황, 저작권법 등에 입각한 한정된 독자계층에 대한 보완, 영구저작에 대한 필요에 입각하여, open-source system으로 제작되었으며, 각 기관의 연구 업적을 영구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제공하려는 digital archive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909,000여건의 학술자원을 저장, 공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스페이스(DSpace)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내 대학에서도 오픈액세스 아카이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곳이 KAIST의 KOASAS 와 서울대학교의 S-Space다.


2. MIT Open Course Ware

MIT의 강의자료를 보고 싶다면? MIT의 Open Course Ware

URL : http://ocw.mit.edu/index.htm


MIT의 학부 및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1900여개의 강의 혹은 수업 자료들을 일반에게 공개한 거대한 열린강좌 사이트다.
강의에 따라 비디오자료, MP3 강의자료, 이미지 자료, 강의노트 등의 강의 내용을 받아적은 스크립트 등을 제공하고 있다.


메인페이지에 모든 강의를 한 눈에 보거나, 비디오/오디오 강의, 가장 방문자수가 많은 강의 등으로 강의를 구별해서 찾아 볼 수 있게 해 놓았다.


각 과목영역별로 관련 강좌를 찾아 볼 수 있다.
Find Courses를 누르면 모든 과목영역을 볼 수 있다.
항공우주공학 분야를 클릭해보면 아래 그림처럼 코스번호, 제공되는 자료유형(음성, 비디오, 강의노트, 실험 등), 과목명, 개설시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음성들은 대부분 mp3이고, 비디오의 경우 과목마다.
리얼미디어 혹은 윈도우즈 미디어 비디오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물리학과의 고전물리학 수업의 경우 YouTube 비디오를 제공하므로 더욱 편하게 수업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강의내용을 비디오 화면 아래 텍스트로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 뉴스레터를 통해 새로운 강의 업데이트 내용, 오픈강좌 소식 등을 받을수 있다.

※ OCW는 Open Course Ware의 약자로서 말 그대로 open 공개된 course 대학강의 ware 프로그램입니다.
1999년 인터넷시대 MIT의 대응 교육정책을 논의하다 기존 E-learning 사업에 뛰어들 경우 수년내 상위권에 진입하는 정도이지만 만약에 무료로 대학교육을 웹상에 공개한다면 그것은 혁신적인 일이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 일이기도 하고 글로벌 교육을 한다는 MIT의 비전과도 일치하는 바 있어 Charles M. Vest 당시 총장의 지휘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휴렛 재단과 멜론 재단으로부터 막대한 금액을 후원받음.)

현재 MIT는 1900개 이상의 강의를 공개한 상태에 있습니다.

'정보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책 표준 '이퍼브'란?  (0) 2011.01.12
열려있는 강의실  (0) 2010.12.12
오픈 액세스 ‘IBC국제저널’  (0) 2010.11.27
서울대학교 S-Space 안내  (0) 2010.11.27
아일랜드 연구 성과 OA포털  (0) 2010.11.1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