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축약된 저널명으로 부터 탈출하자!

정보 Tip

by 도서관놀이 2009. 12. 13. 20:18

본문

논문을 쓰거나 연구를 하다보면 외국 저널들을 많이 참조하게 됩니다. 그런데 날이 갈수록 저널명을 축약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경우 저널의 Full name을 알지 못한다면 저널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아 더이상 논문쓰기 또는 연구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이런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코넬대학도서관 제공)


아래 약어명을 한번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AJR


2. Am j Roentgenol

3. Am J Med Sci

4. Arch Neurol


저널 이름의 단축 규칙
    ISO는 출판물의 제목이나 제목에 사용된 단어들의 단축규칙에 대한 국제적인 표준안을 ISO 4로 제정하고 이의 관리대행자로 ISSN International Centre를 지정하였다. ISSN International Centre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List of Serial Title Word Abbreviations'를 발행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널명을 대충 축약하여 쓴다거나 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저널명의 단축에 관하여 몇 가지 규칙을 정리하였다.

    1. 저널명을 줄여 쓸 때에는 관사와 전치사는 생략한다.

    2. 줄여 쓴 단축어는 마침표(.)를 찍어 줄여 쓴 것임을 나타내어야 한다. 'processing'을 예로 들어 보자. 마침표가 없이 'process'라고 표시하면 단축어가 없는 'process'를 의미하지 'processing'을 줄여 쓴 것임을 전혀 나타낼 수가 없게 된다.

    3. 두 단어의 합성어는 어미에 오는 단어의 단축규칙을 따른다. 예를 들면 'electrochemistry'는 'electrochem.'으로 줄여 쓴다. 'chemistry'의 단축어인 'chem.'을 따른 것이다.

    4. 한 단어의 단축어가 있는 경우 그 단어와 같은 어근을 가지는 단어는 동일한 단축어를 사용한다. 'chemistry,' 'chemical,' 'chemische,' 'chemist' 등은 모두 'chem.'으로 줄여 쓴다. 'engineer'와 'engineering'을 'eng.'으로 줄여 쓰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5. 복수형의 단축어는 단수형의 단축어를 따른다. 다만 단수형의 단축어가 없는 경우에는 복수형도 단축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metal'과 'metals'는 모두 'met.'로 줄여 쓰지만, 'process'의 경우에는 줄여 쓰지 않기 때문에 'processes'도 줄여 쓰지 않는다. 'processing'을 'process.'으로 줄여 쓰는 것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6. 이러한 단축 규정의 중요한 예외가 있다. 'Science,' 'Nature,' 'Macromolecules'와 같이 한 단어로 된 저널명은 절대 줄여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7. 이상의 규칙 외에 저널의 제목에 많이 나타나는 중요한 어미의 단축어를 정리하자면 '-ology'로 끝나는 단어는 '-ol.'으로, '-graphy'로 끝나는 단어는 '-gr.'으로, '-metry'로 끝나는 단어는 '-m.'으로 각각 줄여 쓴다.

그외 사이트   http://www.abbreviations.com/

                    http://www.kamje.or.kr/abbreviation/index.html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