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 검색 100배 즐기기] 구글 '고급 검색' 누르면 나도 파워 네티즌!

정보 Tip

by 도서관놀이 2009. 11. 12. 12:30

본문

많은 사람들이 정보획득을 도서관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서도 고급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바, 인터넷검색과 관련한 좋은 연재 기사가 있어서 여기에 재 수록 합니다.

수록된 정보를 통해 인터넷 검색의 달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인터넷의 첫 번째 관문은 검색이다. 검색은 사용 방법에 따라 인터넷 활용도가 크게 달라진

다. 그러나 대다수의 네티즌이 단순 단어 입력 외에 다양한 인터넷 검색조차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보는 파워 네티즌이 될 수 있도록 구글코리아와 함께 세계 최대 검색 서비스인 구글(www.google.com)의 다양한 검색 방법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고급 검색 활용하기

  인터넷 검색에도 급수가 있다. 고급 검색 활용 정도에 따라 파워 네티즌 여부가 갈린다. 고급 검색이란 구글의 검색창 옆 '고급 검색' (www.google.co.kr/advanced_search)버튼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고급 검색은 일반 검색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단어 입력이 가능하다. 즉, 특정 단어를 '제외'하거나 여러 개의 단어를 '모두 포함'하거나 '적어도 하나를 포함'해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고속인터넷'을 검색하면서 가입 광고를 피하려 한다면 검색 창에 '초고속인터넷'을 입력하고 특정 단어 제외 창에 '가입'을 입력하면 된다.

  고급 검색은 검색 결과를 원하는 언어와 특정 지역에 국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 여행을 가야 하는데 신종 플루가 걱정된다면 고급 검색 창에 '신종 플루'라고 입력하고 언어를 '한국어', 국가를 '일본'으로 정해 놓으면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이 신종 플루에 대해 올려놓은 자료만 보여준다.

  검색 결과를 특정 파일 형태로 뽑아 볼 수도 있다. 파일 형식을 PDF,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으로 지정하면 해당 파일 형식으로 작성된 자료만 나타난다. 각종 보고서나 과제물 등을 만들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좀 더 전문적인 결과물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유용하다.

검색으로 환율 계산도 한다

  구글 검색창이 환율 계산기 역할도 한다. 검색 창에 '100달러' '100유로' 식으로 계산하고자 하는 외화를 직접 입력하면 당일 환율을 적용해 바로 한화로 바뀐 금액이 결과에 나타난다.

  한화 환산 외에 다른 나라의 화폐끼리 환율을 비교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유로를 일본 엔화를 비교하고 싶으면 검색 창에 '1유로=?엔'이라고 입력하면 된다. '?'가 '몇'이냐는 질문에 해당하는 셈이다. 그만큼 환율 계산도 검색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최연진기자 wolfpack@hk.co.kr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입력시간 : 2009/10/06 22:44:35 
기사 출처 : http://news.hankooki.com/hotissue/gi_sr_view.php?mode=sr&parent_id=449

관련글 더보기